에어컨 제습기 동시 사용이 최고인 이유

한 여름 무더위에 에어컨이 없었으면 어떻게 살았을까요. 정말 캐리어님께 감사의 절을 올리고 싶습니다. 에어컨의 원리를 조금 활용한 전자제품이 제습기입니다. 이 두 개를 동시에 사용하는게 최고 좋다고 생각해서 이런 글을 써 보게 되었습니다.

에어컨 제습기 동시 사용이 최고인 이유

에어컨에도 제습기능이 있는데 왜 제습기가 또 필요할까요? 에어컨의 제습 기능과 제습기의 같은 기능은 약간의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에어컨은 온도를 낮춰서 상대습도를 낮춰버리는 방식이고, 제습기는 실제 공기중에 있는 수분을 물로 변환시켜 버리는 제습 기능을 하는 방식이어서 그렇습니다.

에어컨을 한참 켜놓고 있다가 에어컨을 끄면 바로 집이 눅눅해지는 느낌을 많이 받아보셨을 것입니다. 그 이유가 실제 공기중에 있는 습기를 제거한 것은 아니었기 때문에, 에어컨을 끄면 다시 공기 중의 습기로 인해 습도가 올라가서 그렇습니다.

하지만, 에어컨과 제습기를 동시에 가동하면 어떻게 될까요? 에어컨으로 인해 상대습도가 낮아지는 동안 제습기로 인해 실제 습도가 함께 낮춰집니다. 그래서 쾌적한 느낌이 훨씬 다르죠. 에어컨만 돌렸을 때의 시원함과 차원이 다른 느낌이 듭니다.

또한, 우리가 더위를 느끼는 주요 원인 중 하나가 습도이기 때문에 실제 습기를 제거해 버릴 때, 어떤 세팅을 할 수 있을까요? 바로 에어컨의 희망온도를 평소보다 1도에서 2도 정도 더 높여도 된다는 점입니다. 에어컨 희망온도가 올라가면 보통 습한 느낌이 들어서 별로에요.

제습기를 함께 틀면 이 부분을 완벽하게 막아줍니다. 온도는 올라갔지만, 상대적으로 습도는 내려갔기 때문에 체감온도가 내려가는 효과가 나타납니다.

실제로 제습기만을 가지고, 방문을 닫고 에어컨을 켜지 않은 방에서 제습을 돌려 보세요. 1~2시간 정도를 돌리고 제습기가 꺼진 후 1시간 정도 후에 그 방에 들어가면, 기온은 살짝 높지만 낮은 습도로 인해서 생각보다는 덥지 않아서 견딜만하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우리나라의 여름은 습한 여름이라서 더 고생인 것이죠. 우리보다 훨씬 더 고온으로 올라가는 여름을 겪고 있는 건조한 나라에서는 그늘만 들어가도 시원하게 느껴지죠. 우리는 습도 때문에 그냥 온도가 낮은 것 같다는 느낌만 드는데, 건조한 더운 나라에서는 진짜로 시원합니다.

그게 바로 습도 때문입니다. 습도를 잡으면 집이 훨씬 더 시원해 집니다. 에어컨이 필요한 것은 습한 기운을 없애기 위함이 더 크거든요. 사람마다 그 기준은 다를 수 있지만요.

따라서, 저의 개인적 추천은 에어컨과 제습기를 동시에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전기세가 더블일까?

이렇게 2개의 기계를 돌리면 전기세가 더블이 될 것 같아서 고민을 하시겠죠. 하지만, 에어컨의 희망온도를 높였기 때문에 에어컨의 실외기가 돌아가는 빈도가 줄어듭니다.

특히 인버터 방식의 에어컨을 사용하고 있다면 전기 사용량 모니터링을 해 보면 답이 나옵니다. 희망온도를 실외 온도와 별로 차이가 안 나게 해 놓으면 전기를 거의 쓰지 않습니다.

그렇게 온도만 유지하고 제습기로 습도를 잡으면, 결국 에어컨만 계속 돌리는 것하고 전기세는 거의 차이 안 나게 나오더군요. 2년을 그렇게 사용했고, 3년째 접어듭니다. 저희는 세 식구가 함께 살고 있고, 평소 전기세는 2만원~3만원 사이가 나오고, 여름에 에어컨+제습기를 다 틀어도 10만원을 넘지 않습니다.

에어컨만 사용했을 때도 거의 비슷했던 기억이 있기 때문에 기왕 한다면 이 방식이 쾌적함이 남달라서 정말 추천하는 조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Similar Pos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