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 있는 인벤토리: 콘텐츠가 충분하지 않음 해결하기
애드센스 승인 신청을 해 놓고 나서 바로 한 번에 붙으면 가장 좋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참으로 많습니다. 특히나 승인에 대해서 한 번 꼬이기 시작하면 도통 애드센스 합격 메일을 받기 어려워집니다. 그럴 때는 급하게 하려고 하지 말고 다른 사이트를 하나 더 만들어 놓고, 계속 승인 실패나는 사이트는 방치해 두는 것도 방법입니다.
왜냐하면, 새로운 사이트를 잘 설계해서 준비해 놓고 승인을 받는 것이 훨씬 더 빠르게 애드센스 승인을 받을 수도 있기 때문이죠. 제 경험상 방치 (3개월 이상) 이후 다시 승인 신청을 하면 의외로 승인이 바로 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애드센스 승인을 준비할 때 문제점이 무엇이냐면, 조급함입니다. 조급해서 빨리 승인을 받고 싶은 마음에 충분히 사이트 세팅을 제대로 하지도 않고 승인 신청부터 해 놓는 것이죠. 첫 단추가 잘못 꿰지면 이후에 승인이 쉽게 나지 않는 경우가 많이 있더라고요,
현재 이 사이트도 그런 단계에 걸쳐 있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가치 있는 인벤토리: 콘텐츠가 충분하지 않음
이 사이트는 여러 사유가 바뀌면서 승인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현재는 가치 있는 인벤토리, 즉 콘텐츠가 충분하지 않다는 이유로 거절이 되었습니다.
이 거절 아래에는 다른 곳에서 복사한 콘텐츠가 있다는 등의 상세 사유가 몇 개 더 적혀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볼 때 이 메시지의 핵심은 매력적인 콘텐츠가 충분히 있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봅니다. 이런 경우에는 고품질의 글 또는 매우 유니크한 글을 적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애드센스 승인 거절은 콘텐츠의 잘못인 경우가 많습니다. 가치가 별로 없는 콘텐츠도 그렇고, 지금 이 글에서 말하는 콘텐츠가 충분하지 않음도 마찬가지입니다.
애드센스 크롤러가 모든 콘텐츠를 다 확인하지 못하는 것도 하나의 원인이 아닐까 싶습니다. 우선 서치콘솔에서 누락되는 페이지 없이 모든 글이 다 색인되어 있는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경험 상 둘은 별개의 것이 아닌 것 같이 느껴지는 경우가 많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애드센스나 서치콘솔 모두 구글이 관리하기 때문에 로봇 엔진의 핵심 부분은 일부 겹칠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서치콘솔에서 색인이 따박따박 잘 되어야 애드센스 크롤러도 내용을 쉽게 파악하지 않을까 싶은 것입니다.
실제 제 경험에서도 이런 경험은 몇 번 있었습니다. 콘텐츠를 몇 개 더 추가를 했더니 승인이 나는 것이죠. 왜 그랬을까요? 말 그대로 콘텐츠가 충분하지 않았기 때문이었겠죠. 그런데 그것을 뭘로 판단할지 생각해 보면 서치콘솔 색인도 거짓말은 아니겠구나 싶은 것이죠.
결론적으로 이 메시지를 받았을 때는 ‘좋은 콘텐츠를 조금 더 쌓고 신청하라’는 것으로 이해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지금 쓰는 이런 글은 그닥 큰 도움이 되지는 않겠지만, 한가지 확실한 것은 글은 지속적으로 쓰는 것입니다. 멈추지만 않으면 애드센스 승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음의 상처를 받을 수 있을만한 문구로 거절을 하는 애드센스이지만, 시간을 두고 조금 더 해 보면 글쓰기 근육도 붙고 다양한 지식도 늘어나고 아주 좋은 기회가 많습니다.